안녕하세요. 오늘은 2025년 첫만남이용권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출산하고 육아를 할 때 이런 지원금이 정말 큰 도움이 되죠? 그래서 출산을 앞두고 계시다면 이런 지원제도를 찾아보셔서 받을 수 있는 건 다 받으셨으면 좋겠어요.
첫만남이용권이란?

첫만남이용권이란 출산을 한 부모에게 정부에서 지급하는 정부지원금입니다. 출생 아동에게 지급하여 생애 초기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 시키기 위한 제도 입니다.
지원 금액
- 첫째아 200만원
- 둘째아 300만원
사용 기간
출생아로서 출생신고되어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에게 지급.
주민등록상 생년월일로부터 1년이 초과되지 않는 출생아.
따라서 첫만남이용권은 아이 출생일로부터 1년 안에 모두 소진하셔야 합니다.
지급 방식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형태로 지급
신청 방법
상시 신청 가능합니다.
방법
- 주민센터 직접 방문 신청
- ‘복지로’또는 ‘민원24’에서 온라인 신청 가능
저는 아이가 태어났을 때 주민센터에 직접 가서 출생신고하면서 바로 신청했어요. 출생 신고한다고 했더니 직원분께서 먼저 알아서 여러 지원금에 대해서 설명해주시면서 함께 신청까지 해주셔서 편했습니다. 출산 시 지원되는 제도가 각 지역 구 마다 달라서 다 알아보고 하나하나 신청하기 번거로우니 여건이 되신다면 직접 가셔서 한번에 신청 하시는거 추천 드려요.
사용 장소
생필품, 병원, 약국, 유아용품점, 의류, 장난감 가게, 조리원 등 유해업소가 아닌 모든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은 백화점, 대형마트, 유아용품 전문점, 약국 등에서 사용 가능해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구매가능합니다. 바우처카드를 등록해놓으시면 쿠팡, G마켓 등에서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병원, 의원, 한의원 등에서 진료비 결제도 가능해요.
저는 조리원비로 한 번에 다 썼어요. 요즘 조리원비 너무 비싸죠? 바우처로 함께 결제하니 부담감이 좀 덜했어요. 저처럼 한번에 쓰시는 분들도 있고 1년 동안 나눠서 진료비나 아이 용품 구매에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어요.
다른 포스팅에서 부모급여에 대해서 정리 해놨으니 함께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