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산 준비물 리스트 1탄도 있으니 함께 체크 해주세요. – 출산 준비물 체크리스트 1탄 가기 클릭 –
출산 준비물 리스트 공유
세제류
평소에 집에서 쓰시던 주방세제가 1종 주방세제일 시 젖병 세척가능하니 그대로 사용하셔도 되고 찝찝하시면 아기 젖병 & 식기 전용 세제 사시면 됩니다. 세탁망도 무형광 세탁망으로 준비해주세요. 빨래 세제와 섬유유연제도 필요한데 저는 6개월쯤까지는 섬유유연제는 사용 안 했어요. 그리고 토한 옷이나 가제수건 세탁할 때 필요한 과탄산소다와 분유포트나 장난감 소독 시 구연산도 필요에 따라 준비해주세요.
기저귀 갈이대와 기저귀 보관
저는 소베맘 기저귀 갈이대와 코코맘 트롤리 이용했습니다. 기저귀 갈이대는 굳이 새 제품 사지마시고 중고로 상태 괜찮은거 사셔도 됩니다. 기저귀 갈이대는 생각보다 아기가 빨리 커서 얼마 못 써요. 트롤리도 중고로 사셔도 상관없어요. 저는 오래 쓸 생각으로 새 제품 샀어요. 18개월인 지금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연고나 로션 같은 잡동사니 다 넣어버렸어요.
외출
카시트
준비물 중 아기의 안전을 위해 카시트는 필수에요. 신생아시절엔 바구니 카시트 사용하다가 360도 회전되는 카시트 구매하여 사용했습니다. 다이치, 순성, 브라이텍스, 싸이벡스, 맥시코시, 스완두 등등 종류가 너무 많아요. 잘 따져보시고 구매하세요.
후방거울 & 목 보호쿠션
혼자 아기를 태우고 운전할 때 후방거울로 아기 상태를 체크할 수 있고 아기도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웃고 안정감을 느낍니다. 조금 크니까 후방거울로 후방거울에 비친 운전하는 엄마 모습을 보면서 웃기도 하더라구요. 필수 준비물은 아니지만 저는 유용하게 사용했어요. 목 보호쿠션은 유모차나 카시트 사용 시 아기가 어릴 때 머리가 흔들리면 좋지 않기 때문에 사용해주시는게 좋아요. 쿠션이 없다면 수건이나 속싸개로 아기머리가 흔들리지 않게 잘 고정시켜 주세요.
유모차
유모차에는 휴대용, 절충형, 디럭스 세가지 종류가 있어요. 살 때 어떤걸 사야할지 너무 고민이 됐는데요. 저는 부가부 드레곤 절충형으로 샀어요. 만약 신생아시절부터 많이 외출하실거같으면 디럭스도 추천합니다. 저는 3개월까진 잘 나가지 않았어서 접종 맞으러 소아과 갈 때만 외출했기 때문에 디럭스는 대여업체에서 몇 달 빌려서 사용했어요. 아기가 돌 지나니까 절충형도 좋긴 한데 좀 더 가볍고 작은 휴대용이나 트라이크를 고민하게 되더라구요. 부가부 절충형은 한 손으로 접히고 필 수 있어서 아직까지 잘 사용하고 있어요. 아기가 걷기 시작하면서부터는 멀리 나가지 않는이상 유모차를 잘 사용하지 않아 절충형 하나로 잘 버티고 있습니다. 유모차에는 부속품이 많죠. 유모차 패드, 커버, 컵홀더, 가방걸이 등등 추가로 필요하신거 같이 구매하세요.
기저귀 가방
외출 시 필요한게 너무 많아요. 기저귀, 젖병, 분유, 텀블러, 손수건, 물티슈, 여벌 옷, 로션, 이유식 시작 시 이유식 등등 아기 개월수가 어릴수록 챙길게 많아요. 기저귀 가방은 각져있는 제품이 저는 좋은거같아요. 아기가 활동량이 많아지면 백팩이 더 편합니다.
놀이
개월 수 마다 장난감이나 놀이방법이 매번 달라지지만 젤 처음에 필요한 제품들로만 설명드릴게요. 초점책, 모빌, 바운서, 아기체육관 이렇게 필요한거같아요. 흑백 초점책 먼저 사용하신 후 흑백 모빌을 보여주시고 나중에 칼라모빌로 교체하시는데 흑백 모빌 중에 아기가 유독 좋아하는 모양이 있으면 그건 칼라모빌에 하나 끼워서 계속 보여주시면 좋아요. 바운서에 앉혀놓고 모빌 틀어주면 엄마는 잠시라도 숨 돌릴 틈이 있어서 꼭 필요한 조합이에요.
침구류
아기침대, 이불, 역류방지쿠션, 아기베개(좁쌀베개나 짱구베개) 이렇게 필요합니다. 처음에 모로반사가 심할 때 사용하기 좋은 제품들로는 스와들업, 스와들 스트랩, 머미쿨쿨 이불, 라라스베개 이렇게 있어요.
옷
배냇저고리
배냇저고리는 선물이 많이 들어와서 안 사셔도 될거에요. 직접 사고 싶으시면 1개정도만 사셔도 될거같아요.
손, 발싸개
모로반사가 심할 땐 손 발을 많이 움직이기 때문에 움직이다가 얼굴을 긁어요. 그러면 엄마아빠 마음 찢어지죠. 그래서 손이랑 발을 감싸주는게 좋아요. 너무 계속 하기보다는 낮에 엄마아빠가 계속 볼 땐 잠시 벗겨서 손가락을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두는거도 좋아요. 저는 발싸개는 사용 안 하고 양말 신겼어요.
내복, 우주복, 바디수트
신생아만 탈출해도 배냇저고리가 금방 작아지더라구요. 그래서 상하 분리된 내복이나 우주복으로 입혔어요. 아기가 가만히 누워있을 땐 밑이 똑딱이가 있는 우주복이 세상 제일 편합니다. 겨울에 태어났을 땐 두꺼운 외출용 우주복도 필요하겠죠?
턱받이
턱받이는 필수는 아니고 필요 시 구매하시면 됩니다. 애기마다 침을 많이 흘리는 애기가 있고 거이 안 흘리는 애기가 있어요. 저희 애기는 5~6개월 때 조금 흘리고 그 전후로는 거의 안 흘려서 턱받이를 많이 사용하진 않았어요. 주위에 많이 흘리는 애기들은 돌이 지나도 흘려서 턱받이가 필수인 애기들도 있었어요. 일단 1~2장만 구매하신 후 아기 성향에 따라 추가로 구매하기면 될거같아요. 아 밥 먹을 때 음식물을 받아주는 턱받이는 필수에요!
손수건
처음에 임신했을 때 손수건 구매하려고 보니까 적어도 30~50장은 있어야 한다고 하길래 20장정도만 있으면 되지 저렇게까지 필요할까 싶었는데요. 막상 아기를 낳아보니 정말 많이 필요합니다. 저는 제가 구매한거도 있고 선물도 받아서 엠보, 가제 손수건 합쳐서 50장 정도 있었는데 정말 빨리 써요. 적어도 40장은 구비해놓으시는거 추천드려요.
산모
수유복 & 수유브라
모유수유하실거면 수유복이 있는게 편합니다. 야외에서도 할 수 있는 제품도 있으니 다양하게 준비하세요. 속옷도 앞에 똑딱이가 있는 수유브라로 입으시는게 편할거에요.
산모방석
자연분만 하시면 회음부를 찢고 다시 꼬메기 때문에 도넛방석이 필수인데요. 이건 굳이 사실 필요없고 조리원 가셨다가 퇴원하실 때 쯤엔 필요없으세요.
손목보호대 & 복대
아기가 낳고나면 정말 뼈가 약해져있고 아기를 많이 안기 때문에 손목이 시큰거리는데요. 확실히 보호대를 하니까 지지가 돼서 덜 아파요. 그리고 저는 원래도 허리가 좀 안 좋은데 아기를 낳고 계속 안고있다보니 허리가 너무 아팠어요. 낮에는 복대를 하고 지냈어요. 제왕절개 하신 분들도 수술 후 걸을 때 통증이 심해 수술부위 잡아주기 위해 몇 일동안은 많이들 하십니다.
수면양말
발을 따뜻하게 해야해서 수면양말 사셔서 항상 신고 계시는게 좋아요. 산모의 몸은 항상 따뜻하게 아시죠?
오로패드 (입는 오버나이트)
출산 후 오로가 몇일은 왈칵왈칵 나오기 때문에 생리대를 항상 해야합니다. 처음엔 엄청 많이 나와서 저는 입는 오버나이트 쓰다가 3~4일 후부터는 임신 전에 쓰던 붙이는 생리대로 바꿔서 사용했어요. 입는 오버나이트가 젤 편한거 같아요.
수유패드
애기를 낳으면 몇일 뒤부터 이제 모유가 나오기 시작하는데 정말 많이 나와요. 저는 첨에 많이 나와도 얼마나 나오겠어 하고 수유패드 서비스로 받은거 몇 개만 가지고 조리원 들어갔다가 바로 인터넷으로 패드 대량 주문했어요. 없으면 속옷이 다 젖고 패드를 해도 주기적으로 바꿔줘야해서 은근 많이 필요해요.
상비약
비판텐
기저귀 발진, 피부트러블, 유두균열 시 필요한 기본템입니다. 유두에 바를 시 수유 후 바르고 수유 직전에 닦아내고 수유하셔야 해요. 수유 시 닦지 않아도 되는 라놀크림도 있으니 같이 구매하시면 좋아요. 비판텐도 발진에 바르는 용 상처에 바르는 용 3가지 종류 있으니 필요에 따라 구비해 놓으시면 좋아요.
리도맥스
리도맥스는 약한 스테로이드제로 심한 기저귀 발진이나 피부 트러블 땀띠가 났을 때 바르면 좋아요.
해열제
해열제는 100일 전에는 사용하지 않아요. 100일 이전 아기가 접종이나 열이 날만한 상황이 아닌데 열이 난다면 바로 소아과로 가세요. 100일 전 아기는 모체면역을 가지고 있는데 이유 없이 발열이 난다면 감염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소아과로 가세요. 그 후에는 타이레놀 계열인 아세트아미노펜 (ex)챔프 빨강색 약)만 가능합니다. 6개월 이후 부터는 교차복용이 가능한데 이부프로펜이나 덱스부프로펜과 아세트 아미노펜을 교차복욕 할 수 있어요. 이 때 주의할 점은 이부프로펜과 덱스부프로펜은 교차복용하시면 안 됩니다. 아세트 아미노펜 +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 아미노펜 + 덱스부프로펜 이렇게 교차복용 시켜주세요.
각종 영양제
유산균과 비타민D같은 영양제를 찾아보시고 원하시는 걸로 구매해 주세요.